맛있구마! 고구마맛탕 만들기
가을, 고구마의 계절 햇고구마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햇고구마 당연히 맛있을 것 같은데 찌거나 구워 먹으면 생각보다 달지 않게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햇 것인데 왜?! 이유는 아직 숙성되지 않았기 때문이에요. 숙성되지 건 이지만 달달하게 먹고싶다 싶을땐 고구마 맛탕을 해서 드셔보세요. 튀겨서 건강에 안 좋지 않나 싶지만 요즘은 에어후라이기가 있어서 적은 기름으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고구마맛탕만들기 시작해보아요!
고구마효능
고구마에는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등 영양소가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와 눈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저혈당지수(GI) 식품이며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고 장 운동을 촉진해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고구마숙성과보관방법
고구마를 숙성하고 보관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구마는 흙만 조금 털어내고 신문지에 펼쳐두고 수분이 없도록 말립니다. 겉이 마르면 키친타올이나 신문지로 감싼 후에 해가 들지 않고 통풍이 잘 되는 베란다 같은 곳에 보관하기기 바랍니다. (온도는 약 10도~15도 정도)
고구마를 냉장고에 넣는 것은 좋지 못하고, 햇빛을 보게되면 싹이나거나 상하니 조심하세요. 갓 수확한 고구마가 맛있을 것 같지만 숙성시키면 당도가 올라가 더욱 맛있어집니다. 수확 수 약 2주~ 1달 정도 보관하면, 자연스럽게 고구마 안의 녹말이 포도당으로 분해되면서 숙성되어 당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저는 원래 군고구마를 제일 좋아해서, 숙성된 고구마를 에어후라이어에 구워먹는것을 제일 좋아하는데요, 고구마를 숙성하기 전이라 바로 먹고싶을 때는 고구마맛탕으로 달콤하게 만들어드시길 추천드려요!
고구마맛탕만드는법
고구마 중간크기 3개
설탕, 물엿 또는 올리고당, 시나몬파우더(취향에 따라 생략가능)
식용유
고명 - 볶은 검은깨(생략가능) 을 준비합니다.
고구마 3개를 깨끗히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10분정도 전분을 빼기위해 찬물에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뺍니다. 물기가 많으면 키친타올로 없앨 것. 껍질을 벗겨도 되는데요, 저는 껍질의 단단한 식감을 좋아해서, 깨끗히 씻고 껍질 째 했습니다.
이렇게 한 고구마를 전자렌지에 1분정도 돌려 익힙니다. 크기가 커서 잘 안 익을것 같으면 이렇게 돌리고요, 크기가 작다면 생략해도 됩니다.
그리고 180도 기름에 튀기거나, 식용유를 뭍혀 에어후라이어에 약 15분간 돌립니다. 튀기는 도구마다 익는 시간이 다르므로 익었는지 확인하면서 진행해주세요.
고구마가 익으면, 넓게 펼쳐서 잠시 식히고 후라이팬에 물 5T, 설탕 1T, 물엿 3T, 시나몬파우더 2분의1t를 넣고 바글바글 끓입니다. 시나몬향은 싫다면 생략해도 됩니다.
끓어오르면 불을 줄이고 튀긴 고구마를 넣어 빠르게 버무리고 불을 끄고 식힙니다.
취향에따라 검은깨를 뿌립니다. (저는 생략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