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연근조림 만드는법 - 곤약을 넣으면 다이어트레시피

betterminds 2025. 4. 16. 11:47

오늘은 베마에서 집밥 반찬 겸, 다이어트 레시피로 연근조림만드는법을 알려드려요.
연근조림을 만들 때 곤약을 넣으면 칼로리를 더 낮출 수 있어요. 곤약은 아무 맛도 안나고 밍밍해서 그냥은 잘 안먹게 된다는 분들이 많은데 연근과 함께 조려서 드셔보세요! 두가지의 상반된 식감이 참 잘 어울린답니다.
연근 없이 곤약만 넣어서 만들면 칼로리는 더 낮아지겠죠. 그래도 연근과 함께 먹는게 맛있어요. 곤약을 생략하고 연근으로만 만들어서 집밥 반찬으로 드셔도 좋습니다.
연근대신 우엉으로 만들면 우엉조림이 되요.

 

 

연근 효능

연근이 몸에 좋은건 다들 아실텐데요, 간단히 소개하자면 혈압 안정을 돕고 면역을 높이며 지혈작용 및 빈혈에도 좋다고 해요. 비타민C와 섬유질이 많아 소화와 장운동을 돕습니다. 고운 피부는 덤으로 얻어지겠죠? 칼로리도 낮은편이라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요.

 

재료준비

2인분 기준
연근 150g (10cm길이 통연근)
곤약 50g (네모 길쭉한 것)
청양고추 3분의1개
식용유
물 1컵 (200ml)
간장 1T
맛술 1T
올리고당 1T (물엿 또는 설탕으로 대체가능. 설탕으로 할 경우 더 단 맛이 나므로 양 적게써야)
참깨 약간

 

재료손질

연근을 잘 닦고 수저로 껍질을 긁어내고 0.5cm 두께로 썰어 찬물 2컵에 식초 반큰술을 넣은것에 담가둔다. 이렇게 하면 끈적한 점성과 갈변을 막는다.
곤약은 3*5cm크기에 두께 0.5cm로 자른 후 가운데 칼집을 넣는다. (위 아래 1cm 남겨두고 칼집) 한쪽을 꼬아넣어 모양을 만든다.
청양고추는 잘게 썬다. 매운게 싫다면 생략 가능.

 

조리법

1. 물을 끓인다.

2. 꼬아 준비한 곤약을 넣고 데친다. (약 2~3분)
*곤약 특유의 역한 냄새가 데치면 없어진다.

3. 곤약이 데쳐지면 건져 찬물에 행구고, 곤약을 건져낸 물에 연근과 식초 1T를 넣어 약 5분정도 데친다.

4. 데친 연근을 채반으로 물을 버리고 찬물에 행군다.

5. 냄비에 연근, 곤약, 물 1컵, 간장2T, 맛술 1T를 넣고 뚜껑을 덮고 중불에 끓인다. 중간중간 바닥에 붙지 않도록 저어준다.

 

 

6. 물이 한 큰술 정도 남을 때 강불에 놓고 올리고당을 넣고 볶듯이 젓는다.
*단 맛이 좋다면 올리고당을 더 넣어도 되고 싫다면 적게 넣거나 생략해도 된다.
*샌 불에 조리하게 되므로 타지 않도록 주의한다.

 

 

7. 끈적하고 색이 진해지면 불을 쓰고 참기름을 넣거난 깨를 넣는다.
*깨는 섞지않고 고명으로 올려도 된다.

 

식당에서 나오는 연근조림처럼 색을 진하게 내려고 간장을 더 넣으면 간이 짜게되요. 식당은 카라멜 색소를 쓴 것일 거에요.
집에서 만드는 것은 건강을 생각해서 레시피대로 만들도록 해요!